운송약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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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장 총칙

제1조 (적용범위)

  • ① 본 운송약관은 당사가 경영하는 항로를 이용하는 여객 및 수하물의 운송에 적용된다.
  • ② 본 운송약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법령의 규정 또는 일반 관습에 의한다.
  • ③ 당사가 본 운송약관 및 법령의 규정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특약에 응하는 경우는, 그 특약에 따른다.
  • ④ 여객은 본 운송약관을 승인하고,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.
 

제2조 (정의)

  • ① 본 운송약관에서 『여객』이란, 소정의 운임을 지불하고 승선하는 고객을 말한다.
  • ② 본 운송약관에서 『대인』이란, 만12세 이상인 자를 말한다.
  • ③ 본 운송약관에서 『소인』이란, 만2세 이상 만12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.
  • ④ 본 운송약관에서 『유아』란, 만1세 이상 만2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.
  • 5 본 운송약관에서 『영아』란, 만1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.
  • 6 본 운송약관에서 『본선』이란, 승선권에 기재되어 있는 선박, 그 대체선 및 이에 소속된 주정을 말한다.
  • 7 본 운송약관에서 『수하물』이란, 여객이 수하물로서 스스로 휴대하고 선실에 반입한 3변 길이의 합이 158cm이하로, 중량이 20kg이하의 물품을 말한다.『유료수하물』이란, 무료수하물 이외의 수하물을 말하며, 『무료수하물』이라 함은 다음 각 항에 벗어나지 않는 수하물을 말한다.
    • ⑴ 3변의 합이158cm이하로, 중량이 20kg이하의 물품 1개
    • ⑵ 휠체어 (여객이 사용하는 것에 한함)
    • ⑶ 신체장애자 보조견 (여객이 신체장애자 보조견 법(2002년 법률 제49호) 제2조에 규정하는 맹도견, 도우미견 및 청도견으로, 동법 제12조의 규정에 표시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) 또는 동법 부칙 제3조의 규정된 『도우미견』 또는 『청도견』으로 표시하고 있는것.
  • 8 본 운송약관에서 『영업소』란, 당사의 사무소 및 당사가 지정한 사무소를 말한다.
  • 9 본 운송약관에서 『타 운송회사』란, 선박 및 항공기의 운송회사를 말하며, 승선권 또는 항공권(이하, 『승선권 등』이라 한다)을 발행하는 운송회사 및 승선권 등에 의한 여객 또는 수하물을 운송하거나 해당 운송회사에 부수되는 기타 업무를 실시하는 혹은 그 일을 맡은 모든 회사를 포함한다.
 

제2장 운송의 인수

제3조 (운송의 인수)

  • ① 당사는 사용선박의 수송능력의 범위 내에서, 여객운송계약의 신청에 응한다.
  • ② 당사는 전항의 규정에 관계없이, 여객이 다음의 각항에 해당하는 경우는, 운송계약의 신청을 거절하거나 또는 이미 체결된 운송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.
    • ⑴ 당사가 제5조 (운항의 중지 등)의 규정에 따른 조치를 취한 경우.
    • ⑵ 여객이 다음의 항목 중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.
      • ① 전염병 예방 및 전염병 환자에 대한 의료에 관하여 법률(1998년 법률 제114호)에 규정하는 전염병 또는 새로운 전염병의 소견 (이하 『전염병』이라고 함)이 있는 자.
      • ② 음주자 · 약물중독자 등 본선의 안전을 해하는 행위의 우려가 있는 자 및 그 외 승선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자.
      • ③ 중상자 및 6세 미만의 소아로, 보호자가 없는 자.
      • ④ 나이, 건강상 등, 그 외의 이유에 의해 생명에 위험이 있거나, 건강이 현저하게 나빠질 우려가 있는 자.
      • ⑤ 선내에서 흡연하는 자.
    • ⑶ 여객이 본 운송약관의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거나, 또는 할 우려가 있는 경우.
    • ⑷ 운송계약의 신청이 본 운송약관과 다른 운송조건으로 되어있는 경우.
    • ⑸ 당국이 요구하는 여권 · 비자 또는 그 외의 서류를 소지 또는 취득하지 않은 자.
    • ⑹ 해당 운송에 관하여, 신청자로부터 특별한 부담을 요구받은 경우.
    • ⑺여객이 출입국에 관한 일본 및 관계국의 제 법령에 근거한 모든 수속절차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.
    • ⑻ 여객이 폭력단체원, 폭력단체준구성원, 폭력단체관계자, 폭력단체관계기업 또는 그에 관련된 자 등 반사회적 세력이라는 사항에 확인이 되었을 경우.
    • ⑼ 여객이 당사에 대하여 폭력적인 요구행위, 부당한 요구행위, 거래에 관하여 위협적인 언행 혹은 당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또는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.
    • ⑽ 여객이 소문을 유포하거나, 위계를 사용하거나 위력을 사용하여 동사의 신용을 훼손시키는 등 당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또는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할 경우.
    • ⑾ 그 외 당사의 업무상 사정이 발생할 경우.
  • ③ 여객이 전항의 각호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것이 판명되었을 시, 당사 또는 본선의 선장은 그 여객의 승선을 거부하고, 또는 하선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명하는 것이 가능하다. 또, 그 여객과의 운송계약은, 승선의 거부 또는 하선 시점에 해제되는 것으로 간주한다. 이 경우, 제16조(환불 또는 환불 수수료) 제1항 제5호에 의거하여 운임의 환불을 실시하나, 그 외의 책임은 지지 않는다.
  • ④ 당사는 사용선박의 수송능력의 범위 내에서, 승선권의 제시를 요청한 뒤, 승선 1명당 유료수하물(전조 제7항 제2호 또는 제3호에 게시된 것을 제외)을 1개로 제한하여, 그 운송계약의 신청에 응한다. 단, 사용선박의 수송능력 등을 고려하여, 당사가 지장이 없다고 판단 된 경우에는 1개를 초과하여 신청을 받는다.
 

제4조 (수하물의 반입 등)

  • ① 여객은 수송능력의 범위내에서, 수하물(제2조(정의) 제7항 제2호 또는 제3호에 게시된 것을 제외한다. 이하 이 항목에 관해서는 동일)을 1개에 한하여 선내에 반입하는 것이 가능하다. 단, 수하물의 크기, 승선 시 선박의 수송능력 등을 고려하여 당사가 지장이 없다고 판단 될 시에는 1개를 초과하여 반입하는 것이 가능하다.
  • ② 당사는 전항목의 규정과 관계없이, 수하물이 다음의 각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입을 거절할 수 있다.
    • ⑴ 악취 또는 불결한 것, 그 외 다른 승객에게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물품.
    • ⑵ 총포, 도검, 폭발물 등 다른 승객, 다른 물품 또는 선박에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물품.
    • ⑶ 시신(사체).
    • ⑷ 살아있는 동물(제2조(정의) 제2항 제3호에 기재된 것을 제외).
    • ⑸ 일본 또는 도착항 국가의 법령에 의거, 수송이 금지되어 있는 물품.
    • ⑹ 그 외 운송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물품.
  • ③ 당사 또는 본선의 선장은, 선박 보안상(본선의 불법탈취 · 관리 또는 파손행위의 방지를 포함) 그 외의 사유에 의한, 다음의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.
    • ⑴ 여객의 복장 또는 착용한 장신구를 접촉, 금속 탐지기 등의 사용에 의한 수하물의 검사.
    • ⑵ 여객 또는 제3자의 입회하에, 개폐검사 혹은 그 이외의 방법을 이용한 수하물의 검사. 또, 당사는 여객 또는 제3자의 입회가 없더라도 필요에 의하여 전항에서 지정된 물품을 여객이 소지하고 있을 시 또는 여객의 수하물에 포함되어 있는 지를 검사할 수 있다.
  • ④ 여객이 전항의 검사에 응하지 않거나 필요한 협력을 하지 않을 때에는 당사는 수하물의 선내반입을 금지하고, 운송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.
  • ⑤ 여객이 제3항의 검사에 의해 여객의 수하물의 선내반입이 금지 될 경우에는 본선의 선장은 언제라도 여객의 위험과 비용부담에 따라 육지로 옮기거나 처분을 할 수 있다.
  • ⑥ 여객이 제2항의 부분에 해당하는 수하물을 선내에 반입하여 타 여객 · 당사 또는 본선, 본선의 선장과 승무원 등에 피해를 줄 경우 그 수하물을 반입한 여객은 그 피해에 대한 배상의 책임을 가지는 것으로 한다.
  • ⑦ 여객은 제2조(정의) 제7항 제3호에 의거하여 맹도견, 청도경 혹은 도우미견(이하 『신체장애자 보조견』이라한다.)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운송계약의 신청 시 그 뜻을 당사에 통지하도록 한다. 이 경우 신체장애자 보조견의 음식물 및 관리는 여객이 본인의 비용 및 책임으로 수배하는 것으로 한다. 또한, 승선 시 증명서(신체장애자 보조견법 실시 규칙 <2002년 후생노동성령 제 127호> 제2조에 정해진 서류)의 제시를 요구할 수가 있다.
 

제5조 (운항의 중지 등)

당사는 법령의 규정에 따른 것 이외,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정한 선편의 출항 중지 및 사용선박, 출발 · 도착일시, 항행경로 또는 출발 · 도착항의 변경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능하다.

  • ① 기상 또는 해상이 본선의 항행에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.
  • ② 천재 · 화재 · 해난 · 본선의 고장 등 그 외 피치 못할 사유가 발생한 경우.
  • ③ 선원 혹은 그 외 운송에 관련된 자의 파업 또는 유사한 쟁의행위가 발생한 경우.
  • ④ 승선자의 상해 또는 질병이 발생한 경우.
  • ⑤ 본선의 탈취 · 파괴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한 경우.
  • ⑥ 관공서의 명령 또는 요구가 있을 경우.
  • ⑦ 전쟁 · 폭동 또는 사회소동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.
  • ⑧ 승선자에게 전염병이 발생한 경우.
 

제3장 운임 및 요금

제6조 (운임 및 요금의 금액 등)

  • ① 여객 및 수하물의 운송의 운임 및 요금(이하『운임 및 요금』이라 한다.)의 금액 및 적용방법에 대해서는 당사 항로의 기점, 기항지 및 도착지의 영업소와 발착지에 게시된 곳에 따른다.
  • ② 운임 및 요금에는 여객의 식사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.
  • ③ 1세 미만의 유아의 운임 및 요금은 무료로 한다. 단, 유아가 좌석을 혼자 사용하는 경우의 운임 및 요금에 대해서는 그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.
  • ④ 제2조 (정의) 제7항(수하물) 제1호에 게시된 수하물의 요금은 무료로 한다.
  • ⑤ 제2조 (정의) 제7항(수하물) 제2호 및 제3호에 게시된 수하물의 요금은 무료로 한다.
  • ⑥ 여객이 하선 항에서 상륙의 거부가 되어 승선 항으로 송환되었을 때, 이미 수수한 하선 항까지의 운임은 환불하지 않는다. 또, 이 경우 송환에 발생한 운임 및 그 외 비용은 여객이 부담한다.
 

제7조 (운임 및 요금의 수수)

당사는 영업소에서 소정의 운임 및 요금을 수수하고 승선권을 발행한다.

 

제8조 (승선권의 효력)

  • ① 승선권은 권면에 기재된 승선구간, 통용기간, 지정편(승선연월일 및 편명 또는 출항시각이 지정된 선편을 말한다. 이하 동일), 등급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.
  • ② 승선권은 기명식으로 하고 기재된 본인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.
  • ③ 선편 지정의 경우 여객은 출항 1시간 전까지 승선 항에 도착하여 소정의 절차를 밟지 않으면 원칙에 의거하여 승선을 취소한 것으로 한다.
 

제9조 (운임 및 요금의 변경의 경우 취급)

운임 및 요금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 전 당사가 발행한 승선권은 그 통용기간 내에 한하여 유효하다.

 

제10조 (승선권의 통용기간)

  • ① 승선권의 통용기간은 다음과 같이 한다.
    • ⑴ 선편 지정 연월일이 기재된 승선권 등에 있어서, 해당 지정일 선박.
    • ⑵ 승선지정이 없는 승선권 등에 있어서, 여행개시일로부터 6개월간.
    • ⑶ 단체승선권은 선편 지정일.
  • ② 여객이 질병 등 일신에 관하여 불가항력 혹은 당사가 제5조 (운항의 중지 등)에 의해 취한 조치에 의해 승선이 연기되거나 지속적으로 승선이 불가능 하게 된 경우는 당사는 6개월을 최대한의 기간으로 하여 통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.
  • ③ 여객이 승선 후 승선권의 통용기간이 지난 경우에는, 승선하는 동안에 한하여, 해당 승선권의 통용기간은 연장된 것으로 간주한다.
 

제11조 (승선변경)

  • ① 여객이 승선권의 통용기간의 종료 전(지정 편으로 되어있는 경우, 해당 지정 편의 출항 전)까지 권면에 기재된 지정 편 또는 등급의 변경을 신청한 경우에는 당사는 해당 신청에 관한 승선권의 발매영업소, 그 외 당사가 지정한 영업소에서 변경의 취급에 응한다. 단, 변경하려는 선편 등의 수송능력에 여유가 없을 때에는 해당하지 않는다.
  • ② 전항의 규정에 따라 당사가 변경의 취급에 응할 때에는, 해당 수수료는 무료로 하고 변경 후의 등급,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의 금액과 기존에 수수한 운임 및 요금의 금액에서 차액이 발생한 경우, 당사는 부족한 금액이 있으면 금액을 청구하고, 과잉된 금액이 있을 경우 이를 환급한다.
 

제12조 (등급변경)

여객은 선장 또는 당사직원의 승인을 얻은 경우 승선 후 선내에서 권면기재의 등급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. 이 경우, 당사는 새로운 등급에 해당하는 운임 및 요금과 이미 수수한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을 청구한다. 단, 이러한 경우는 상위 등급으로 변경할 경우로 제한한다.

 

제13조 (승선권의 분실 등)

  • ① 여객이 승선권을 분실한 경우 당사는 새로이 운임 및 요금을 청구하고 금액의 수수 후 승선권을 발행한다. 이 경우, 당사는 그 취지의 증명서를 발행한다. 단, 승선권을 소지하고 승선한 사실이 명백한 경우에는, 이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.
  • ② 여객이 분실한 승선권을 발견한 경우는 통용기간의 경과 후 30일 이내에 한하여 전항의 증명서 혹은 승선권 등을 첨부하여 당사에 운임 및 요금의 환불을 청구할 수 있다.
 

제14조 (부정승선 등)

여객이 다음의 각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는 당사는 운임 및 요금 이외에 이것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의 할증 운임 및 할증요금을 합하여 청구할 수 있다.

  • ① 선장 혹은 당사 직원의 허가를 받지 않고 승선권 없이 승선하는 경우
  • ② 무효 승선권으로 승선하는 경우
  • ③ 기재사항과 다른 승선권으로 승선하는 경우
  • ④ 해당 승선권을 사용 가능한 자 이외의 사람이 사용하여 승선하는 경우
  • ⑤ 당사의 직원이 승선권의 제시를 요구하거나 운임 및 요금의 지불을 청구하여도 이에 응하지 않는 경우
  • ⑥ 부정한 신고로 운임 및 요금을 할인받거나 운임 및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승선한 경우
  • ⑦ 승선권을 회수할 때, 그 인도를 거부하는 경우
 

제15조 (승선권의 무효)

다음의 각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승선권은 무효로 하고 회수한다.

  • ① 권면 기재사항이 변경되거나 불명확한 승선권
  • ② 통용기간이 지난 승선권
  • ③ 부정한 수단으로 취득한 승선권
  • ④ 운송이 종료된 해당 승선권
 

제16조 (환불 및 환불 수수료)

  • ① 당사는 다음 각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는 해당 승선권의 발매영업소 혹은 당사가 지정한 영업소에서 각각 해당 각호에 정해진 금액의 운임 및 요금을 환불한다.
    • ⑴ 여객이 개찰 전 선편의 지정이 없는 승선권에 대하여, 통용기간내에 환불의 청구를 요청한 경우 (제3호 및 제4호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)
     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 (할인이 되어있을 경우는 할인 후의 금액. 이하 동일)
    • ⑵ 여객이 개찰 전 지정 편에 관계된 승선권에 대하여, 해당 지정 편의 출항 전에 환불을 요구한 경우 (제3호 및 제4호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)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
    • ⑶ 여객이 사망 · 질병 등 일신에 관하여 불가항력에 의해 승선을 중지한 것을 증명한 경우에 있어서, 승선권의 통용기간 경과후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구한 경우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
    • ⑷ 당사가 제5조(운항의 중지 등)의 규정에 의거하여 조치를 취한 경우에 여객이 운송계약을 취소하고 환불을 요구한 경우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
    • ⑸ 당사가 제3조 제2항(승선거부 등)의 규정에 의거하여 운송계약을 해지한 경우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
    • ⑹ 여객이 제13조 제2항(분실한 승선권의 발견)의 규정에 의거하여 환불을 요구한 경우 권면 기재된 금액과 이미 사용한 구간에 대응하는 운임 및 요금과의 차액
  • ② 당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운임 및 요금의 환불을 시행할 때는 다음의 각호에 정해진 구분에 따라 각각 해당 각호에 정해진 금액의 범위 내에서 당사가 정한 금액의 수수료를 수수할 수 있다. 단, 당항 제4호 혹은 제5호(제3조 제2항 제1호에 관련된 경우에 한함.) 혹은 당사가 별도로 정한 승선권 등에 대한 환불은 예외로 한다.
    • ⑴ 전항 제1호, 제3호, 제5호(제3조 제2항 제1호에 관련된 경우를 제외) 혹은 제6호에 관련된 환불
    • ⑵ 전항 제2호에 의한 환불
      • ㄱ. 승선일의 6일 전부터 2일 전까지 + 권면 기재금액의 1할에 해당하는 금액
      • ㄴ. 승선일의 1일 전부터 출항 2시간 전까지 + 권면 기재금액의 2할에 해당하는 금액
      • ㄷ. 출항 2시간 전 이후의 청구에 관한 환불 + 권면 기재금액의 10할에 해당하는 금액
 

제4장 여객의 의무

제17조 (여객의 금지행위 등)

  • ① 여객은 다음에 기재된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.
    • ⑴ 선박의 조타설비, 그 외 운항을 위한 설비 또는 선박에 관련된 여객승선용 가동설비의 작동장치를 조작하는 것.
    • ⑵ 선박 내 출입을 금하는 장소에 출입하는 것.
    • ⑶선박에서의 흡연
    • ⑷ 무분별하게 소화기, 비상용 경보장치, 구명동의 등 그 외 비상시에만 사용해야하는 설비를 조작하고, 이동하는 것.
    • ⑸ 트랩, 차단기 등 그 외 승선자의 승하선 혹은 추락방지를 위한 설비를 조작하거나 이동하는 것.
    • ⑹ 승선자의 승하선 방법을 표시한 표식 등 그 외 승선자의 안정을 위하여 게시해놓은 표식 또는 지시물을 손상하고 이동하는 것.
    • ⑺ 돌, 유리병, 금속판 등 그 외 타 선박 또는 선바귀의 사람 혹은 적재물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물건을 선박에 향하여 던지거나 발사하는 것.
    • ⑻ 바다로의 투기를 금지하는 물품을 선박에서 바다로 투기하는 것.
    • ⑼다른 승선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피해를 끼치는 것.
    • ⑽ 선내 질서 혹은 풍기문란, 위생에 해를 주는 행위를 하는 것.
    • ⑾ 익주 운항 중 안전띠의 미착용
  • ② 여객은 승하선 혹은 그 외 선내에서 행해지는 행동에 관하여 선장 혹은 당사의 직원이 수송의 안전확보와 선내질서의 유지를 위하여 행하는 업무상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.
  • ③ 선장은 전항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승객에 대해 하선을 명령할 수 있다.
 

제18조 (수하물의 보관)

여객은 선실에 반입한 수하물을 자기의 책임으로 보관하지 않으면 안된다.

 

제5장 배상책임

제19조 (당사의 배상책임)

  • ① 당사는 여객이 선장 혹은 당사의 직원의 지시에 따라, 승선항의 승강시설(개찰구가 있는 경우에는 개찰구. 이하 동일)에 다다를 때부터 하선항의 승강시설을 벗어날 때 까지의 사이에서 생명 혹은 신체를 해한 경우는 이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진다
  • ② 전항의 규정은 다음의 각호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는 적용하지 않는다.
    • ⑴ 당사가 선박 구조상 결함 및 기능장애가 없었을 경우, 또는 당사 및 그 사용인이 해당손해를 방지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했을 경우, 혹은 불가항력 등의 이유로 그 조치를 취할 수 없게 됨을 증명한 경우.
    • ⑵ 당사가 여객 또는 제삼자의 고의 혹은 과실에 의해 여객이 그 운송약관을 지키지 않음으로써 해당 손실이 발생했음을 증명한 경우.
  • ③ 당사는 수하물 그 외 여객이 보관할 물품의 감실 · 훼손 등에 의해 발생한 손해에 관해서는 당사 또는 그 사용인에게 과실이 있음이 증명된 떄에만 배상할 책임을 진다.
  • ④ 당사가 제5조(운항의 중지 등)의 규정에 의해 조치를 취한 것에 의해 발생한 손실에 관해서는 제1항 및 전항의 규정에 의거해 당사가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것을 배상할 책임을 진다.
 

제20조 (스케쥴)

당사는 합리적인 범위내에서 여객 또는 수하물을 여행 일에 유효한 일정대로 운송을 하는 것에 최대한 협력을 하지만, 시각표 등 그 외에 표시되어 있는 시각은 예정시각으로 보장된 것이 아니다. 또 운송약관 일부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다. 운항일정은 보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. 당사는 그 결과, 여객 또는 그 수하물이 타 교통수단으로의 영향이나 여객의 여정에 지장이 발생하여도 일절 책임지지 않는다.

 

제21조 (타 운송회사에 대한 책임)

여객이 당사발행의 승선권 등을 사용하고 타 운송회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, 타 운송회사의 운송약관이 적용된다. 이 경우, 여객에 대해서 배상책임이 발생했을 때 해당 선박 혹은 항공기를 운항하는 타 운송회사의 책임으로 당사는 일절 책임지지 않는다.

 

제22조 (여객에 대한 배상청구)

여객이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본 운송약관을 지키지 않은 것에 의해, 당사 혹은 본선 또는 선장 혹은 승무원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는 해당 여객에 대해서 그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가 있다.

 

제23조 (준거법 · 재판관할)

본 운송약관은 일본법에 준거하며, 본 운송약관에 관한 분쟁은 후쿠오카 지방재판소에 제기되는 것으로 한다.

 

부칙

  • 1. 본 운송약관은 2005년 10월 1일부터 시행된다.
  • 2. 본 운송약관은 2008년 3월1일에 일부 개정되어 시행된다.
  • 3. 본 운송약관은 2014년8월1일에 일부 개정되어 시행된다.
  • 4. 본 운송약관은 2015년7월1일에 일부 개정되어 시행된다.